[제로베이스 pm스쿨] 매일학습일지 Week 1-1

2023. 3. 6. 20:00STUDY/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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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주차에 맛보기 프리스쿨과 노션에 익숙해지는 시간을 가지며 개강을 기다렸다.😆

새학기처럼 3월에 시작하는 pm스쿨 12기!!

4달동안 잘 배우고, 업그레이드되는 나를 기대한다.

 

첫 챕터는 서비스 기획 첫걸음의 주제였다.

 

✔️ 서비스 기획은 무엇인지
✔️ 서비스 기획의 프로세스
✔️ 서비스 기획 방법론 - 애자일, 린, 워터폴
✔️ 서비스 기획 관련 용어

서비스 기획이란 ?

사용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를 발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과정을 설계하는 것이다.

 

프로젝트 진행 프로세스

Pre-Production -> Production -> Released

 

Pre-Production 단계

: 제품 및 서비스를 설계하는 단계

 

제품은 어떤 식으로 만들어질 것인가?

리서치 -> 타당성 검토 -> 필요 스펙 정리 -> 사업성 검토 -> IA 설계 -> 개발이슈 검토 -> 화면설계

 

리서치 - 자료조사를 하는 단계

ㄴ내부 리서치(로그 데이터, A/B테스트, VOC, 사용성 테스트, 사용성 벤치마킹, 데이터 마이닝) + 외부 리서치(사용자 서베이, FGI인터뷰, 벤치마킹, 온라인 자료조사, 리서치업체, 데이터 마이닝)

사업성 검토 - 사업성 검토 및 스펙초안 확정 단계

ㄴ사용자 VOC 분석, 클라이언트 요구사항 검토, 내부자산 활용 방안 검토, 서비스 패키징 가능여부 검토

 

IA 설계 - 메뉴를 분류하여 Depth 구조로 설계

출처 - https://brunch.co.kr/@mildwhales/17

개발이슈 검토 - 서비스 구현 가능성 및 적합성 검토 단계

ㄴ스펙초안 리뷰, 기능 구현 가능여부 확인, 구현방향 논의, 추가 검토 필요사항 전달, 리소스 할당

 

화면설계 - 구체적인 서비스의 동작 및 정책 등을 정의하고 이에 대한 상세 기획서 작성 단계

ㄴ상세기획서 구성요소(표지 및 목차 / 히스토리 / 사이트맵 / 화면목록 / 상세설계)

 

* 사이트맵 - 서비스 전체구조 시각화

출처 - https://ohmysite.co.kr/homepage_data.html?article_num=9&PB_1491886164=5

 

 

Production 단계

: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단계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많이 발생)

 

기획서 리뷰 -> 리소스 할당 -> 디자인 요청 -> 퍼블리싱 요청 -> 개발 요청 -> QA -> 릴리즈

 

기획서 리뷰 및 리소스 할당

- 스펙 상세 리뷰

- 기능 구현 가능여부 검토요청

- 담당자 지정 요청

- 기능 구현에 대한 의견 정취

- 일정 산정

 

퍼블리싱 요청

- UI/UX 요소 구현

- 테스트페이지 요청

- 디자인 반영내역 검토

- 반응 웹 반영 검토

 

개발 요청

- FE-BE 간 커뮤니케이션

- 테스트 단계 수립

- 개발 일정 조율

- 변경내역 검토 및 조율

 

QA

- TC(Test Case) 제작

- 잔좀결함 발견 및 수정요청

- 릴리즈 일정 조율

 

릴리즈

- 사전공지

- 약관 검토

- 앱 심사 요청

- 릴리즈 대기

- 회고

 

 

서비스 기획 방법론

워터폴 vs 애자일 ?!

워터폴 방법론 - 순차적 진행, 정해진 일정에 맞춰 각 단계가 진행되는 방법론

애자일 방법론 - 프로젝트의 반복주기를 작게 나누며 각 반복주기의 결과물을 측정, 요구사항을 계속해서 수정하고 개선하여 점진적으로 소프트웨어를 완성(발전)해나가는 모델

 

출처 - https://velog.io/@iamminzzy/%EC%95%A0%EC%9E%90%EC%9D%BCAgile-%EB%B0%A9%EB%B2%95%EB%A1%A0-%EC%9D%B4%EB%9E%80-BDD%EB%B6%80%ED%84%B0-TDD%EA%B9%8C%EC%A7%80

 

기본 용어 정리

  • FGI (Focus Group Interview) - 조사진행자가 소수의 조사 대상자들을 한 장소에 모아 인터뷰를 진행함
  • 대시보드 - 서비스 내 혹은 서비스간 다양한 데이터를 동시에 비교할 수 있게 해 주는 여러 뷰의 모음
  • 데이터 트래킹 - DB(Data Base)에 저장된 데이터를 다양한 툴을 활용하여 추출하는 업무
  •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요소들에 대한 성과지표
  • 마일스톤 -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특정할 만한 건이나 표를 뜻하며 주로 진행상황 체크를 위해 설정
  • IA(Information Architecture) - 정보구조도 주로 서비스 전체 아웃라인을 조망하기 위하여 사용
  • 와이어프레임 - 서비스의 레이아웃을 구상하는 초안단계에서 주로 서비스 플로우를 집중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작성하는 화면

 

와이어프레임

  • 상세기획서 - 스토리보드를 중심으로 페이지 구성과 기능, 정책 등 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내용을 담은 쵲오 산출물인 기획서

 

상세기획서

  • 플로우 차트 - 특정한 순서도 기호를 사용하여 도식적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
  • 어드민 - 서비스 운영을 위한 관리자 페이지, 권한관리, 통계 등의 기능에 제공되는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