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5분 UX]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2023. 11. 2. 14:22STUDY/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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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포메이션 아키텍처의 개념

Information Architecture(IA)란 특정한 구조에 여러 정보를 입력하는 개념이다. = 정보들을 조직화하는 것

 

Flat, 혹은 Deep, 둘 다 할 수는 없다.

  • Flat은 메뉴에 많은 항목을 포함하지만 세부로 들어가는 데 많은 클릭이 필요하지 않다.
  • 반면 Deep은 메뉴는 단순하나 원하는 것을 찾기 위해 클릭을 여러 번 해야 한다.

 


사용자 스토리

사용자 스토리는 한 사용자가 웹 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에서 선택할 수 있는 한 가지 경로를 묘사한다.

그것은 짧지만 완벽해야 한다.

 

  • 구글 사이트를 이용하는 기본적인 사용자 스토리

1. 사용자가 메인 검색 페이지에 접속한다.

2. 찾고 싶은 내용을 검색창에 입력하고 마우스나 키보드를 이용해 이를 제출한다.

3. 다음 페이지는 검색한 결과를 관련성이 높은 순서대로 나열해 목록으로 보여준다.

4. 사용자는 첫 번째 페이지에 있는 웹 사이트 링크를 클릭할 수도 있고, 원하는 결과가 나올 때까지 검색 결과 페이지를 좀 더 넘기면 찾아볼 수도 있다.

 

스토리의 목적

:flow를 보여주는 데 있다. 최종 UI가 아니라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사용자 선택을 보여준다.

 


인포메이션 아키텍처의 유형

IA 포함사항

  • 카테고리
  • 시간
  • 태스크
  • 사람들
  • 검색

 


정적 페이지와 동적 페이지

정적 페이지란

디지털 레이아웃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다.

 

동적 페이지란

항상 같은 모습을 하고 있지 않고 늘 변한다.

 

  • 동적 페이지는 당신의 선택에 따라 반응한다. 결제 과정 중에 당신이 좀 더 비싼 배송 방법을 선택하면 그 페이지를 나가지 않고도 전체 결제 금액이 자동으로 변한다.

 

내용 vs 컨테이너(Container)

정적 디자인은 정밀한 레이아웃에 가깝다. 동적 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내용이 아니라 내용을 담는 컨테이너를 디자인해야 한다. 

 

실패하지 않는 시나리오를 만들어라

트위터 - 140자 글자 수 제한 

 


플로우

클릭 수나 페이지 수를 세지 마라

페이지가 많은 플로우처럼 긴 복도는 길어도 사람들이 매우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반면, 복도가 짧더라도 너무 많은 표지판이 있으면 그 길이 '유일한' 길인데도 복잡한 메뉴가 많은 웹 사이트처럼 혼란스러울 수 있다.

 

"막다른 길"을 만들지 마라 

언제나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사용자가 그 곳에 가는 방법을 분명히 알 수 있게 해야 한다.

 


사용자는 뒤로 가지 않는다

사용자는 인내심이 강하지 않다

많은 디자이너가 자신의 디자인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은 설명을 모두 읽고, 메뉴 아이템을 모두 확인하고, 필요한 것을 찾기 위해 웹사이트 가장 아래까지 훑어볼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면 버튼을 몇 번 더 눌러보다 그대로 떠나버릴 가능성이 크다. (뒤로 가기 버튼을 포함해서)

 

'뒤로 가기' 버튼을 자주 누르는 건 좋지 않은 신호다

사용자 테스트 중 사용자가 뒤로 가기 버튼을 자주 누른다면 그가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고 있다는 의미다.

 

루프(Loop)를 만들어라

  • A페이지는 B페이지와 연결되어 있다.
  • B페이지는 C페이지와 연결되어 있다.
  • C페이지는 A페이지와 연결되어 있다.

 

A페이지 - 작업 카테고리

B페이지 - 한 카테고리 안에 있는 프로젝트 리스트

C페이지 - 한 프로젝트에 관한 세부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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