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5분 UX] 와이어프레임과 프로토타입

2023. 11. 19. 17:04STUDY/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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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어프레임이 아닌 것은

1. 와이어프레임은 기본 스케치가 아니다

2. 좋은 와이어프레임은 시간이 걸린다

3. 와이어프레임은 과정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4. 와이어프레임은 진지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5. 와이어프렝림은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니다

 


툴이 아닌 기술을 배워라

최고의 솔루션을 디자인하라

언제나 원하는 것을 먼저 디자인해본 뒤 이를 기술적 문서로 옮겨줄 와이어프레임을 찾아 사용해야 한다.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라

  • 대부분의 사용자가 어떻게 행동할지 생각하지 마라.
  • 사용자가 디자인을 가장 잘못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경우를 상상해야 한다.

 


Z-패턴, F-패턴, 시각적 계층

Z-패턴

  • 사용자는 보통 Z-패턴으로 왼쪽 상단부터 오른쪽 하단까지 훑는다.

 

F-패턴

  • Z-패턴과 마찬가지로 왼쪽 상단 모서리에서 시작해 헤드라인을 읽고, 왼쪽의 열을 따라 아래로 스캔한다.
  • 이 방법을 반복함으로써 스캐닝 패턴이 F처럼 보이게 된다.

 

✔️ 사람들은 왼쪽 상단의 버튼을 오른쪽 상단의 버튼보다 더 많이 클릭할 것이고, 오른쪽 상단 버튼을 왼쪽 하단 버튼보다 더 많이 클릭할 것이며, 왼쪽 하단 버튼을 오른쪽 하단 버튼보다 더 많이 클릭할 것이다.

 


페이지 프레임워크

푸터

  • 정적인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의 목록

 

내비게이션

 


폴드, 이미지, 헤드라인

Fold

  • 사용자가 스크롤을 하기 전에 보이는 디자인 영역을 뜻한다. 
  • 폴드 위에 있는 영역 전체는 사용자의 눈에 잘 보인다.
  • 폴드 위에 어떤 내용이 있든 상관없이 폴드 아래에 무엇이 있는지 사용자가 알 수 있어야 한다. 

 

헤드라인

  • 사람들이 스캔을 시작하는 곳에 헤드라인을 배치시켜야 한다.
  • 헤드라인 아래에는 가장 중요한 내용이 배치되어야 한다. 

 


인터랙션 축

엣지를 찾아라

  • 각각의 엣지는 인터랙션 축이다.
  • 사용자의 관심은 보통 인터랙션 축에 고정되어 있고, 그 관심이 사라지면 다른 인터랙션 축으로 이동한다.
  • 사람들이 클릭하기를 바라는 버튼이 있다면 인터랙션 축 위에 두어라.

 


  • 폼의 목적은 사용자가 입력하는 정보를 수집하는 데 있다.
  • 양질의 답을 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입력 유형을 선택해야 한다.

 

체크박스 - 2가지 이상 / 라디오 버튼 - 하나의 옵션

 

 

 

  • 종종 질문이 낯선 내용이거나 복잡할 때는 설명이 필요할 수도 있다. 그럴 때 약간의 설명을 덧붙이면 도움이 된다.
  • 예를 들어, 텍스트 창에 전화번호를 입력해야 한다면 몇 가지 형식을 처리할 수 있도록 만들어라. (00000000000, 000-0000-0000 등)
  • 사용자가 실수하거나 질문을 놓친다면 그들이 수정할 수 있도록 알려줘야 한다.

 


주요 버튼과 보조 버튼

  • 일반적으로 대다수의 사용자 행동은 다음 2가지 범주 중 하나에 속하기 때문에 2개의 버튼 스타일만 있으면 된다.

 

1. 우리의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되는 주요 행동

2. 우리의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보조 행동

 

 

주요 버튼

  • 사용자가 할 수 있는 행동 중 일부는 가입, 구매, 저장, 송부, 공유, 콘텐츠 제공 등과 같이 생산적이다. 이러한 행위는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것을 생산한다.
  • 이를 '주요 행동'이라 하며, 우리는 사용자들이 가급적이면 주요 행동을 더 자주 하기를 바란다.

 

주요 스타일

  • 배경과 확연히 구분되는 높은 대비

 

레이아웃 내 위치

  • 사용자가 보는 즉시 반사적으로 알아차릴 수 있도록 인터랙션 축 위 혹은 근처에 두기

 

보조 버튼

  • 사용자가 할 수 있는 행동 중 일부는 취소, 건너뛰기, 재설정, 제안 거절처럼 비생산적이다.
  • 이러한 행위는 새로운 것을 창작하지 못하게 하거나 저해한다. 이를 '보조 행동'이라 하며, 사용자들이 보조 행동을 하지 않길 바라지만 사용성 측면에서는 옵션을 제공해야 한다.
  • 보조 행동을 실행하는 버튼을 실수로 누르거나 반사적으로 클릭하는 경우를 막기 위해 눈에 덜 띄는 곳에 배치해야 한다.

 

보조 스타일

  • 배경과 비슷하도록 낮은 대비

 

레이아웃 내 위치

  • 사용자가 필요할 때 의식적으로 찾아야만 보일 수 있도록 인터랙션 축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두기

 

중요 버튼

  • 간혹 계정 삭제처럼 비생산적인 행동이 중요할 때가 있다. 이러한 행동은 레이아웃상 보조 위치에 주요 스타일로 디자인해야 한다.
  • 사용자가 그 버튼을 찾을 수 있게 해줘야 하지만 실제 실행하기 전에 그들이 다시 생각해보길 원하기 때문이다.
  • 이런 종류의 버튼은 행동의 중요성을 상기하기 위해 경고를 뜻하는 색(빨강, 오렌지, 노랑 등)으로 디자인하는 것이 좋다.

 

특수 버튼

  • 때로는 웹 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에서만 실행하는 특별한 유형의 행동이 있을텐데, 여기에는 특별한 관심이 요구된다.
  • 아마존의 '원 클릭 구매' 버튼, 핀터레스트의 '핀잇' 버튼, 페이스북의 '좋아요' 버튼은 모두 이 디자인 처치를 받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적응형 디자인과 반응형 디자인

 

각각에 맞게 설계하는 적응형 디자인(Adaptive Design)

  • 적응형 디자인은 주요 디바이스 몇 개를 골라 각각에 맞게 설계한 디자인을 뜼한다.

 

ex) 인터넷 쇼핑몰 운영

모바일 디바이스 / 데스크톱을 통해 쇼핑몰 방문

 

  • 작은 휴대전화 크기 버전과 데스크톱 버전 2가지를 디자인해야 한다.
  • 적응형 디자인은 만들기가 쉽고 시간이 적게 걸린다. 

 

모든 스크린에 적용되는 반응형 디자인(Responsive Design)

  • 반응형 디자인은 윈도우 사이즈가 달라지면 그에 맞춰 '늘어나고' '조정'되기 때문에 디바이스의 종류와 스크린 해상도에 상관없이 완벽하게 작동한다.
  • 레이아웃이 영원히 늘어나면서 계속 형태를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언제 어떤 기능을 보여주거나 숨길 건지, 디자인이 틀어지기(break) 전에 어디까지 늘어나게 할 건지, 그래서 언제 레이아웃을 변경해 해당 사이즈에서 더 잘 보이게 할 건지 등을 결정해야 한다.
  • 이렇게 하고 나면 윈도우가 커지거나 작아질 때 웹 사이트가 디자인을 자동으로 조정해 모든 사용자에게 완벽한 경험을 제공한다.